바쁘디 바쁜 현대 사회에서 회사 생활에 치여, 인간 관계에 치여, 가족 관계에 치여 본인의 몸을 돌아보지 못하고 하루하루 흘러가는 시간이 많다. 현대에는 몸에 좋지 않지만 맛있는 것과 재밌는 것들이 무궁 무진하기에 유혹에 빠지기가 너무나도 쉽고 이로인해 현대인의 몸은 과거보다 더욱 빨리 무너지는 경향을 나타낸다.
최근에는 젊은 20대,30대에도 신체적,건강적 문제들이 상당히 대두되는데 특히 30대의 현대인들은 기이할 정도로 체형적,신체적 문제들이 많이 파악되고 있다.
업무로 인한 만성피로😥😣,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당뇨병 및 비만🍟🌭 , 일상적 스트레스로 인한 고혈압🤬😡등 많은 고질적 질병들을 달고 사는 것이 대다수인 현재이다.
남녀를 불문하고 잦은 음주, 늦은 식사 및 취침 , 과도한 흡연등 도시 사회에서 누릴 수 있는 어드벤티지들이 사실 몸에는 상당히 리스크로 다가오게 되어있다. 그렇기에 생활 습관 개선은 물론 운동을 통한 건강 관리에도 힘써야하는 현실이다.
따라서 젊은 20,30대 부터도 운동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데 그 이유는
1.질병 개선
2.건강한 신체로 오랜 수명 누리기
3.자존감 향상을 통한 정신적 건강 회복
1. 질병개선
제일 중요한 부분이 질병 개선인데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현대인은 많은 질환들을 달고 살아간다.🚑🚑
이는 어쩔 수 없이 도시 사회를 누리는 이점과 함께 오는 질환들인데 그렇다고 우리가 맛있는 햄버거,치맥,삼쏘등을 포기할 수는 없지 않은가?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관리하자는 측면에서 운동을 시작해야한다.
우리가 먹는 식수관에 식수관안에 세균덩어리,기름덩어리 등 여러 이물질이 쌓인다고 생각해보자.
흐르는 물의 양은 적어질 것이고 물의 질 또한 매우 좋지 않을 것이다! 이를 원하는 가?
잘못된 혈관도 위의 식수관과 동일하다.
그렇기에 운동을 시작하면 혈관이 건강해지며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이는 막혀있던 우리의 혈관들을 뚫어주게 되는데 막혀있던 혈관만 뚫어 주더라도 대부분의 현대인의 질병은 다수 해결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있다.
2. 건강한 신체로 오랜 수명 누리기
매우 발달된 기술 아래 현대인의 기대 수명은 82세를 넘어선다. 이 글을 읽는 누구도 내가 기대 수명보다 짧게 살거라 생각 하시는 분이 있는가? 일단 저는 그렇지 않다 저는 100세 이상을 사려고 노력하며 그렇게 살거라고 확신한다.
그러나 100세 이상 살면 뭐하는가? 매일 병실에서 맛없는 음식과 산만 보면서 100세까지 살면 그 무슨 의미가 있다는 말인가?
좋은 경치와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건강하게 누리며 100세 이상을 사는 것이 나의 미래이지 병원이나 집안에 갇혀 사는 것은 나의 꿈이 아니다!🚄🛫
우리가 지금 열심히 일하고 돈을 버는 이유도 결국 행복한 가족과 오래 살기 아닌가?
맛있는 음식 먹자고 좋은 구경 하자고 이 각박한 사회를 버티며 살아가고 있지 않은가?
여러분도 건강한 신체를 통해 원하는 삶을 오랫동안 누리기를 바란다!
3. 자존감 향상을 통한 정신적 건강 회복
자존감 향상을 통한 정신적 건강 회복은 글쓴이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상당히 공감이 많이 되는 부분인데 건강한 신체는 자신감을 높혀 준다.
한 때는 운동도 열심히 하고 친구들과 축구도 하고 여러모로 활발한 학창 시절을 보냈다. ⚽🏀
허나 20대가 된 이후 흡연을 시작하였고 더불어 친구들과 운동을 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술과 다른 유흥의 재미에 빠져 지냈다.🎒🕹
몇년을 그렇게 지내다 보니 마음만은 고등학생이었지만 실상 나의 몸은 여러모로 많이 사회에 쩌들어 있었다! 10분? 아니 5분만 뛰어도 숨은 목끝까지 차올랐고 팔과 다리는 말라갔으며 튀어나온 배는 옷으로 가리기에 바빴다. 유튜브에 `패션으로 신체 결함 가리기`나 찾는 나의 신세라니... 😱😱
운동에 대한 중요성과 목마름은 늘 있었지만 유흥에 습관화 된 나의 몸은 쉽게 돌아서지 않았다.
그러다 헬스의 붐이 일었고 때마침 운동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여러 매체에 많이 나타났다. 나는 그 흐름에 몸을 맡겼고
어느 순간보니 운동을 안하는 날의 컨디션이 더욱 나빠진 내가 되어있었다.
더불어 어깨는 넓어졌고 심폐지구력은 올라갔으며 이제는 동나이대 친구들과 달리기를 해도 결코 지치지 않는 신체가 되었다. 나의 신체는 모름지기 20대보다 현재의 30대가 훨씬 기능적으로 우수할 것이다. 😁😁
더이상 옷으로 나의 신체적 결함을 가리는 것이 아닌 오히려 신체의 장점을 부각시키는 옷을 찾기 시작하였고 그렇지 않더라도 알아서 옷태가 좋아짐을 느꼈다. 그렇다 보니 밖에서도 자신감은 한 껏 올라가게되었다.
이렇듯 올곧게 솟은 척추는 당당한 걸음으로 이끌고 튀어나온 가슴과 넓은 등은 자신감을 채워준다.
저는 신체적 건강도 중요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하기에 오는 정신적인 만족감도 중요해요
물론 그러한 행위들로 오는 만족감도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 건강한 신체에서 오는 자존감
향상이라던지 리프레쉬되는 기분은 더 높은 정서적 만족감을 주기도한다.
지금 당장에는 모른다. 지금의 행동 습관이 10년 뒤 나의 모습을 결정할 것이라는 것을!
맛있는 야식, 맛있는 술 모두 좋다. 이는 여태껏 많이 누리지 않았는가? 이제부터는 조금이라도 관리하며 그러한 행복한 것들을 오랫동안 누리기를 바란다.